1개
배송조회
도서검색
분야별도서 전체보기
건강사정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간호학
물리치료학
작업치료학
응급구조학
방사선학
피부미용학
기초의학
기타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보건교육학
저자 : 최연희 외
판형 : 4x6배판 / 제본 : 무선철
페이지 : 224p
ISBN : 978-89-6069-240-4
발행일 : 2012-01-01
가격 : 17,000원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머리말
최근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민건강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이 국민건강 확보전략의 핵심이 되
고 있다. 현대의 지역사회 보건사업은 질병예방에 국한된 보건사업이 아닌, 생활양
식이나 환경의 적극적인 개선과 관련된 건강증진사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국민
의 건강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양, 운동, 금연·절주·스트레스 관리, 건강
위험요인의 통제, 환경개선 등으로 접근방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건강증진을
위한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개인과 정부, 사회 전체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건강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 포괄적 건강증진 시대로 진입하면서 국민건강권 확보를 위
해서는 보건교육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본 저서는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생활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환경 조성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제1장은 보건교육 이해편으로, 보건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 생활양식 및 건강행
동을 변화시켜야 하는 보건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보건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구체화하였다. 또한 보건교육의 내용과 범위를 파악하고 건강증진과 보건교육의 관
계를 규명하며 보건교육의 변천과정 및 우리나라 보건교육사 제도와 역할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2장은 건강증진 이해편으로, 건강 및 건강증진 개념의 시대적 변화를 살펴보고,
21세기 건강증진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Tannahill과 Pender의 건강증진모형의
개념구성과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외 건강증진사업의 특성, 건강증진 프로그
램 및 제도화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3장은 보건교육 관련 이론편으로, 행동주의, 인지주의 및 인본주의에 근거한 학
습이론을 살펴보았다. 개인 수준, 개인 간 수준, 지역사회 수준의 보건교육 관련 행
위이론과 모형을 소개하고, 적용사례를 제시하였다.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차 례
제1장 보건교육의 이해

제1절. 보건교육의 개념

1. 보건교육의 정의
2. 보건교육의 중요성
3. 보건교육의 목적
4. 보건교육의 내용과 범위
5.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제2절. 보건교육의 변천

1. 보건교육의 역사
2. 보건교육의 법적 근거
3. 보건교육사 제도


제2장 건강증진의 이해

제1절. 건강증진의 개념
1. 건강증진의 정의
2. 건강증진모형
3. 건강증진의 발전과정

제2절. 국내·외 건강증진사업

1.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사업
2. 외국의 건강증진사업


제3장 보건교육 관련 이론


제1절. 보건교육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인본주의 학습이론

제2절. 개인 수준의 보건교육 관련 행위이론

1. 건강신념모형
2. 합리적/계획된 행동이론
3. 범이론적 모형

제3절. 개인 간 수준의 보건교육 관련 행위이론

1. 사회인지이론
2. 사회적 지지 이론

제4절. 지역사회 수준 보건교육 관련 행위이론

1. PRECEDE-PROCEED 모형
2. 혁신전파이론
3. 건강증진의 생태학적 모형


제4장 보건교육 과정


제1절. 보건교육 사정

1. 학습요구 사정
2. 학습자의 준비상태 사정
3. 우선순위 설정

제2절. 보건교육 계획

1. 학습목표 설정
2. 수행계획
3. 평가계획

제3절. 보건교육 수행

1. 보건교육의 실시
2. 보건교육의 방법
3. 보건교육의 매체

제4절. 보건교육 평가

1. 보건교육 평가의 기능 및 목적
2. 보건교육 평가의 절차
3. 보건교육 평가의 분류 및 평가방법
4. 보건교육 평가도구가 갖추어야 할 조건


제5장 생활터별 보건교육


제1절. 지역사회 보건교육

1.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개념
2.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필요성
3.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기본방향
4.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대상 및 내용
5.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수행전략

제2절. 학교 보건교육

1. 학교 보건교육의 개념
2. 학교 보건교육의 필요성
3. 학교 보건교육의 기본방향
4. 학교 보건교육의 실제
5. 학교 보건교육의 수행전략

제3절. 산업장 보건교육

1. 산업장 보건교육의 개념
2. 산업장 보건교육의 필요성
3. 산업장 건강관리
4. 산업장 보건교육의 목적
5. 산업장 보건교육의 대상
6. 산업장 보건교육의 내용
7. 산업장 보건교육의 수행전략

제4절.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

1.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개념
2.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필요성
3.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목적
4.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대상
5.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내용
6.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수행전략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 저자 >>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